[HK+연구단] 일제강점기 ‘애림(愛林)’ 사상의 선전과 일상 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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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4-02 조회수 100 작성자 한국고전학연구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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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산림은 전통적으로 백성의 일상과 농업생산을 지탱하는 중요 재산이었다. 일제는 조선인들의 임야 이용을 원칙적으로 통제한다는 기조를 수립하고, 산림 ‘보호’ 아래 ‘애림’ 사상을 선전하였다. 조선총독부의 ‘애림’ 사상은 특히 민유림에서 적극적인 식목을 유도하여 치산(治山)을 통한 황폐화 방지를 선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1930년대 이후 ‘부락’ 중심의 애림운동으로 확대되었는데, 공동의 책임의식을 발양하게 하여 당국의 통제책에 적극 협조하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 총독부는 기념식수일을 지정하는 등 선전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 신문, 잡지 및 방송을 진행하였다. 총독부의 애림 사상은 일반민의 “단체적 각성”을 촉구하여 산림을 훼손하는 모든 행위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핵심이었다. 1930년대 들면서 마을 단위로 애림 단체가 조직되면서 총독부의 애림 사상 선전이 더욱 면밀해진다. 이 과정에서 ‘부락’민은 모두 애림 단체의 지도에 ‘동참하게’ 되었고, 통제받는 구조가 형성되었다. 애림 단체는 일반민에게 엄격하게 지시하면서 임야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각인시켜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율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애림 단체의 지도 사항에서 주목되는 점은 지역민이 기존의 생활 태도를 부정하도록 인식을 변화시키면서 자기 검열에 빠지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애림 단체는 일상 생활에 균열을 야기했고, 그 통제는 강압과 폭력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조선총독부는 임산물 활용에 의한 경제적 이익을 제고하는 것이 늘 최우선이었기 때문에 이때 애림 사상은 각종 비용과 노동력을 ‘자발적으로’ 동원하게 하는 통제 논리에 불과했다. |